대우증권은 30일 진로에 대해 하이트맥주와의 통합으로 2012년 이후 영업실적이 서서히 개선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만2000원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백운목 대우증권 연구원은 "진로는 2012년 이후 영업실적이 서서히 개선될 전망"이라며 "하이트맥주와의 합병으로 유통망 통합의 효과가 나타나고, 소주 가격인상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백 연구원은 "진로는 소주, 하이트는 맥주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매출액의 중첩이 없기 때문에 합병 후에도 매출액 감소는 없으며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며 "통합 운영으로 시장점유율 상승,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2분기 실적은 매출액 3.8% 증가, 영업이익 26.3% 증가, 순이익 26.8% 증가했다"며 "국내 매출액은 소주 출고량이 정체한데다 가격 인상이 없었기 때문에 정체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그는 "수출은 막걸리 수출호조로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영업이익 증가는 과징금 환급(157억원) 때문으로 이를 제외하면 10.6%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백 연구원은 "진로는 9월 1일 하이트맥주를 합병해 하이트 진로로 새로 출발한다"며 "합병 이후 성장전략은 시장지배력 강화와 시장 점유율 확대"라고 내다봤다.
그는 유통망 통합 효과로 2012년 시장점유율은 1%p 상승해 51%에 안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또한 해외시장은 시작단계지만 일본에서는 진로재팬을 통한 소주와 막걸리 판매 확대뿐 아니라 현지 증류식 소주 업체의 인수를 계획 중"이라며 "중국은 제품 수출과 함께 전략적 제휴나 현지 업체 인수를 통해 생산 기지확보를 추진 중이며 동남아시아는 우선 제품(반제품) 수출을 통해 인지도 향상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백 연구원은 "소주가격이 1% 오르면 매출액은 약 60~70억원, 영업이익은 40~50억원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격인상도 중요하다"며 "소주 가격은 지난 3년간 동결되어왔기 때문에 2012년 상반기에는 인상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