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프랜차이즈’는 수준평가 결과 Ⅰ, Ⅱ등급을 받은 브랜드를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지정된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중소기업청 산하 소상공인진흥원이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브랜드 가운데 직영점 한 곳과 가맹점을 열 곳, 또는 가맹점 100곳 이상을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평가제도다.
우수프랜차이즈 기업 육성 및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반 구축을 위한 이 제도는 가맹본부 및 가맹사업자, 계약, 시스템, 관계, 성과의 6개 분야를 100점 만점으로 평가해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최고 등급인 Ⅰ등급을 받는다. 소상공인진흥원은 평가등급을 Ⅰ~Ⅳ등급으로 구분하여 각 등급에 맞는 수준별 맞춤형 연계지원을 하고 있다.
채선당은 이번 수준평가를 통해 향후 소상공인진흥원이 지원하는 가맹본부 컨설팅,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서 발급 및 엠블렘 제공, 홍보지원, 브랜드 및 디자인 R&D지원, 가맹점 자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김익수 채선당 대표는 “웰빙 바람을 타고 최근 몇 년간 가맹점이 급격히 늘어 시스템 구축,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다. 특히 가맹점 계약과 운영에 있어 공정한 거래관계를 확립하여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동반 성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이번 수준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고객에게 사랑받는 ‘채선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