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엔 환경부가 일본으로부터 석유제품을 수입·판매하기 위해 환경기준을 낮추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정유업계는 “정부가 이중적 잣대를 우리에게만 들이밀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토해내고 있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두 달전만 해도 온실가스 감축량을 할당한다면서 업계를 압박하더니, 이젠 기름값만 낮출 수 있다면 환경은 무시해도 된다는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정부는 지난 8월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할당하겠다고 나서면서 자동차, 정유, 철강 등 이른 바 굴뚝산업에 강한 압력을 넣었다. 이 과정에선 소통의 과정도 없었다. 정부의 일방적인 통보에 업계는 끙끙 앓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젠 기름값을 잡는다며 오히려 환경기준을 낮추겠단다. 업계로선 분통이 터질 일이다. 실제 우리나라 정유사들은 그동안 정부 시책에 따라 저유황경유 등 환경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려왔다. 환경기준을 강화하랄 땐 언제고, 이제 석유제품 수입을 위해 기준을 다시 완화하겠다는 정부의 태도에 업계는 말을 잃었다.
더 어이가 없는 건 현재 일본산 석유제품을 수입하기도 힘들다는 점이다. 지난 3월 도호쿠 대지진으로 인해 일본이 수출할 수 있는 석유제품의 양은 그리 많지 않다. 지난 6일 지식경제부 관계자 역시 “일본산 석유제품 수입을 검토했으나 현재로선 석유 재고가 부족해 어려워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쯤 되면 정부가 애초 수입 효과가 없는 일본산을 들이겠다고 엄포를 놨다가 슬그머니 발을 빼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들게 된다. 일관성있는 정부의 정책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