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도입한 ‘Smart Push(스마트푸시)’ 서비스로 인해 보다 완벽한 통신망 운용이 가능해졌다고 21일 밝혔다.
‘Smart Push(스마트 푸시)’는 각종 메신저-SNS 서비스와 이용자의 스마트폰이 서로의 상태 확인을 위해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연결유지 신호(Keep Alive)를 별도 서버에서 통합 관리해 통신망 과부하를 줄여주는 네트워크 솔루션이다.
다수의 메신저-SNS 서비스가 설치된 스마트폰은 시간당 20~50건 이상의 과도한 연결유지 신호를 수신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스마트푸시’를 설치하면 연결유지 신호가 효과적으로 제어돼 데이터 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메신저 서비스 등이 소모하는 전력도 70% 이상 개선된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부터 카카오톡, 미투데이(me2day), 네이트온톡과 ‘스마트푸시’ 서비스를 연동했다. 현재 네이버톡, 마이피플 등 다양한 서비스와 추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출시 4개월만인 21일 현재 500만명 이상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메신저-SNS의 연결유지신호 관리를 대행해 장비 투자비도 절감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푸시’ 서비스 도입 후 메신저-SNS서비스업체의 서버 장애 시 발생했던 재시도 현상(Retry)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단 한 건의 통신망 과부하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권혁상 Network부문장은 “스마트푸시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와 메신저서비스 업체가 윈-윈하고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케 한 대표적인 상생협력 모델”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세계 주요 이동통신사에게 ‘스마트푸시’ 서비스를 개방할 계획으로, 국제표준기구인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Association)를 통해 서비스의 기반기술 및 운용노하우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반기술에는 SK텔레콤이 출원 완료한 특허 12건 등이 포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