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닛산 CEO "브라질에 대규모 투자 계획"

입력 2011-10-02 10:5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닛산 공장 건설, 르노 공장 확충..."15억弗 투자 예상"

르노-닛산 그룹의 카를로스 곤 최고경영자(CEO)가 브라질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혔다.

1일(현지시간) 국영통신 아젠시아 브라질에 따르면 곤 CEO는 이날 브라질리아에서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을 면담하고 새로운 생산공장 건설을 포함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중•장기적으로 15억 달러(1조7685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남동부 리우데자네이루 주 헤젠데 지역에 닛산 공장을 건설하고, 남부 파라나 주 상 조제 도스 핑야이스에 있는 르노 공장은 생산능력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연간 자동차 생산능력은 닛산 공장이 20만대, 르노 공장은 30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곤 CEO는 "브라질은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 자동차 시장"이라면서 "이번 투자 계획을 통해 두 회사의 브라질 시장 점유율을 현재의 6.5%에서 2016년에는 13%로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르노는 5.5%에서 8%로, 닛산은 1%에서 5%로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브라질은 최근 다국적 자동차 업체들의 최우선 투자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까지 브라질에 대한 투자 계획을 밝힌 업체는 한국의 현대차를 비롯해 중국의 체리와 JAC, 이탈리아의 피아트,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 일본의 도요타 등이다.

현대차는 6억 달러(약 7074억원)를 투자해 상파울루 주 피라시카바 시에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공장 완전가동은 2013년 말부터 이루어지며 연간 생산능력은 15만대다.

중국 6위 자동차 업체 JAC는 6억 달러(약 7074억원)를 투자해 2014년까지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8월 발표했다. 그러나 브라질 정부의 수입차 규제 방침이 나온 이후 투자 계획을 보류한 상태다.

중국 최대 자동차 업체 체리는 4억 달러(약 4716억원)를 투자해 상파울루 주 자카레이 시에 생산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2013년 9월부터 가동에 들어가며, 연간 생산량은 초기 5만~6만대에서 2016년에는 15만대로 늘어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이날부로, 한국의 모든 세대가 계엄령을 겪었다" [이슈크래커]
  • 5일 철도노조 총파업 예고…수도권전철 평시대비 75%ㆍKTX 67% 운행
  • “형식·절차 무시한 비상계엄, 尹 탄핵사유 명확”…‘내란죄’ 성립 가능성도
  • ‘계엄령 후폭풍’ 뭉치는 야권…탄핵·내란죄 고발 압박
  • 의료보건부터 회계·코딩까지…"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국비 지원 받으세요" [경제한줌]
  • 헌재 정상화 시급해졌다…‘6인 재판관’ 체제론 탄핵 심판 부담
  • 한밤 난데없는 비상계엄...그날 용산에선 무슨 일이
  • [종합]발걸음 무거운 출근길...계엄령에 파업까지 민심도 뒤숭숭
  • 오늘의 상승종목

  • 12.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544,000
    • +2.47%
    • 이더리움
    • 5,384,000
    • +8.68%
    • 비트코인 캐시
    • 798,500
    • +7.91%
    • 리플
    • 3,444
    • -1.63%
    • 솔라나
    • 326,200
    • +3.65%
    • 에이다
    • 1,676
    • +2.32%
    • 이오스
    • 1,883
    • +26.46%
    • 트론
    • 483
    • +25.45%
    • 스텔라루멘
    • 710
    • +1.14%
    • 비트코인에스브이
    • 112,400
    • +12.63%
    • 체인링크
    • 35,370
    • +6.12%
    • 샌드박스
    • 1,465
    • +41.2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