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게임 특화 앱 포털 서비스 팟게이트G에 따르면 지난 9월 한 달 동안 팟게이트G의 사용자들을 분석한 결과 게임 앱을 다운로드 받은 수치는 총 219만8079건으로 국내 아이폰 사용자 10명 중 7명이 한 개 이상의 새로운 게임 앱을 설치한 것이다.(*국내 아이폰 사용자 310만 명 기준)
9월 한달 간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게임 앱은 ‘뿌까 레스토랑’이다. 뿌까 레스토랑은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게임으로 다른 사용자들과 경쟁을 하거나 승패를 가르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도와주면서 레벨을 올리는 방식의 소셜 게임이다.
또한 팟게이트G를 통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디펜스’다. 디펜스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유닛이 맵에 배치된 자원과 장애물 요소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상대를 공격하거나 방어하는 게임 장르를 뜻한다. 조작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는 재미가 있어 중독성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팟게이트G 박무순 대표는 “국내에 아이폰이 도입된 초창기에는 위룰이나 갓핑거, 앵그리버드처럼 외국 게임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으나 최근에는 국내에서 개발된 우수한 게임 앱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한국 앱스토어에서는 게임 카테고리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있어 팟게이트G가 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게임 앱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