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경영자(CEO) 절반이 4팀 이상의 K팝(K-pop·한국 대중가요) 그룹을 아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6일 “지난 10~13일까지 국내 CEO 356명으로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50.6%가 4팀 이상의 K팝 그룹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10개 그룹 모두 안다’고 답한 응답자는 7.6%였고, ‘전혀 모르겠다’는 응답은 17.1%였다.
K팝이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서는 32.6%가 ‘한국 연예기획사의 기획력과 마케팅 역량이 우수해서’라고 답했으며, ‘유튜브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확산으로 K팝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졌기 때문’(32.3%)이라는 답이 두 번째로 높았다.
K팝 가수나 음악을 기업 경영에 활용할 경우 어떤 부분에 가장 도움이 될지에 대한 질문에는 ‘국가이미지가 좋아져 제품 수출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35.7%로 가장 많았으며, K팝 열풍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가장 수혜를 볼 업종으로는 △방송·영화·게임(64%) △관광·여가(61.5%) △패션·뷰티(49.7%) △정보통신(IT)·가전(1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에는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2PM, JYJ, 씨엔블루, 투애니원(2NE1), 카라, 빅뱅, 비스트 등 10개 K팝 그룹이 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