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뉴스위크 선정 글로벌 친환경기업 22위에 올랐다.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19일 선진국·신흥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친환경기업을 조사한 결과, 국내 기업으로는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전자의 순위는 지난해 54위보다 32계단 상승했다.
1위는 독일의 금융사인 무니히 리(Munich Re)가 차지했고, 미국 IBM과 브라질의 금융기업 브라데스코가 각각 2·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 외에 조사명단에 오른 국내기업은 총 8개로, LG전자(65위)·현대차(74위)·기아차(104위)·LG화학(235위)·포스코(274위)·현대중공업(347위)·한전(490위) 등이 순위에 포함됐다.
삼성전자는 또 글로벌 친환경 30개 테크기업 중 한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올라 9위를 차지했고, 기술 장비(Technology Equipment) 분야에선 4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전자업체로는 델(25위)·도시바(27위)·인텔(47위)·모토로라(53위)·소니(75위)·애플(117위)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평가는 △환경영향점수(가중치 45%) △친환경정책점수(45%) △정보공개·투명성점수(10%) 등을 집계해 이뤄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조사 결과와 관련해 이미 2004년부터 에코디자인 평가체제를 도입해 친환경 기준에 맞는 제품을 출시해 왔다”며 “2009년에는 이를 확대 강화한 '친환경 제품 등급제'를 실시해 2013년까지 전 제품의 '에코 프로덕트' 달성을 목표로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친환경 전략으로 지난해 글로벌 환경마크 인증제품이 2210개로 업계 1위를 달성했다. 올해는 미국 환경청·에너지부로부터 ‘에너지스타 올해의 파트너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