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서 미국 민주당 소속 찰스 슈머(뉴욕)와 공화당의 마이크 리(유타) 연방 상원의원은 얼어붙은 주택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초당적 법안을 공동 발의해 상원에 제출키로 했다고 한다.
주요내용은 미국에서 주택 구입에 현금으로 50만달러(5억7500만원) 이상을 투자하는 외국인은 누구나 ‘주거비자’(residence visa)를 받게 될 전망이다. 이 법안은 외국인 투자 유치를 대대적으로 늘리기 위해 마련되는 이민법안의 패키지 중 일부다. 기존 투자이민 비자는 사업체에 투자해 미국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우로만 제한돼 있다.
의원들은 이 법안이 경기침체로 미국인들이 주택 구입을 꺼리면서 발생한 공급과잉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슈머 의원은 “연방정부가 한푼도 들이지 않고 주택 수요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새 법안의 주요내용은 50만 달러 가운데 최소 25만 달러를 싱글하우스나 콘도, 타운하우스 등 자신이 거주할 주택 구입에 사용하고 나머지는 다른 주거용 부동산에 투자해 이를 임대할 수도 있다. 주거비자를 받은 사람이 미국에서 경제활동을 하려면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별도의 취업비자를 받아야 하며, 배우자와 18세 미만 자녀도 동반할 수 있지만 구입한 주택을 처분하면 체류자격을 잃게 된다.
반면, 이민 전문가들은 법안이 통과될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EB-6라는 벤처기업 투자와 고학력자 영주권 취득 등 영주권 문호를 개방하는 법안이 상정 된다고 뉴스를 통해서 발표 되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현재로서 없다. 또한 한국인이 주거비자를 받는다고 해서 취업 및 자녀 영주권자 자격 부여 등이 되지 않으므로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나이ㆍ영어실력ㆍ학력ㆍ경력에 관계없이 영주권 취득이 가능!
미국 이민 방법에는 초청이민과 취업이민, 투자이민(EB-5) 등이 있다. 초청이민의 경우 수속기간이 상당히 지연되고 특히 형제자매 초청이민의 경우 10년 이상 소요되고, 취업이민의 경우에는 미국 내의 불경기로 인하여 취업 가능한 회사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자금의 여유가 있는 이민 희망자들은 미국 이민국에서 지정한 사업체에 간접투자를 통해서 1년 만에 영주권 취득이 가능하다.
영주권 취득 후 미국에 체류 및 취업을 할 필요도 없으므로 전문직종사자와 직장인들에게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50만불만 투자하면 나이, 영어실력, 학력, 경력에 관계없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주권이 없어서 취업이 힘든 21세 이상의 미국 유학생들도 투자이민을 많이 신청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 이민국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보더라도 2005년 투자이민 접수 케이스 332개인데 2010년 10월 ~ 2011년 6월까지 2,608개으로 약 10배 정도 늘어났다. 또한 2005년 이민 승인율이 53%에서 2010년에는 89%의 높게 상승이 되었다.
투자일로부터 3년 뒤 투자자의 결정에 따라 지분 매매로 현금을 받을 수 있어…
콜로라도 베일 솔라리스 고급 리조트 프로그램이란 콜로라도 베일에 위치한 솔라리스 스키리조트에 50만 달러를 대출해 주고 미국 영주권 취득 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한국, 중국 등의 이민 희망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으며 미국 및 전세계적인 부자들을 고객층으로 하는 초호화 리조트이다.
콜로라도 투자이민 프로그램(솔라리스 스키리조트)의 경우 50만 불을 신용등급AAA인 Waveland Venteres 투자회사가 운영하는 콜로라도 레지던스에 대출 형태로 투자를 하면 년 2%에 이자를 지급한다. 1년에 21일 숙박 가능한 회원권 지급하고 (Solaris Residences 1박 기준: 최저가 $ 800) 가장 중요한 원금 상환에 보증인데 해당 부동산의 1순위 담보 채권을 제공하고 추가로 은행 대출이 불가능하다.
다른 투자이민 프로그램은 5년 뒤 원금을 회수 하지만 솔라리스 리조트 프로그램은 투자자가 투자일로부터 3년 뒤 투자자의 결정에 따라 지분 매매로 현금을 받을 수 있고 5년 뒤 원금을 회수 할 수도 있다.
고려이주공사 김경옥 대표는 지난 20여 년 동안 13,000여 세대의 이민신청자들이 성공적으로 현지에 정착한 만큼 미국 투자이민도 검증된 프로그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김경옥 대표는 "고객들이 원금상환과 영주권 취득이 가능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으며 안정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경우 중국 등에서 신청자가 많아서 언제 마감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빨리 검토 및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며 "또한 솔라리스 프로그램의 경우 고객들이 직접 현지 답사를 가능하고 11월 4일에도 신청고객과 회사 임직원이 직접 방문하기로 예정 되어 있다"고 밝혔다.
콜로라도 투자이민과 미국 투자이민의 최신 정보 제공!
일시 : 2011년 11월 12일 토요일 11시
장소 : 고려이주 당사 세미나
인원 : 선착순 20명
문의 전화 : 02-561-8383 고려이주공사 미국투자이민 담당자
〈도움말 : 고려이주공사 김경옥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