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평판 3D TV 9월 미국 시장 점유율이 49%로 집계돼 지난 4월 이후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졌다고 미국 시장조사기관 NPD가 30일 밝혔다.
3D 평판TV 가운데 70% 이상을 차지하는 3D LCD TV 기준으로도 7월 58%까지 치솟았던 삼성의 점유율은 9월에 50%까지 내려앉았다.
삼성 3D TV 미국 점유율은 지난 4월 56%를 기록한 후 5월에는 58%, 6월 56%, 7월 57% 등 줄곧 55%를 넘겨왔다. 그러나 8월 54%로 주춤하더니 9월에 5%포인트가 더 떨어졌다.
이번 조사에서 LG전자 3D TV는 점유율 19%를 기록했으며, 파나소닉 13%, 소니 13%, 샤프 2% 등으로 조사됐다.
특히 연초에 삼성과 양강구도를 구축하다 현재 LG에게 자리를 내준 소니는 올 들어 처음으로 시장점유율이 전달10%에서 상승한 13%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LG는 1월 5%에 불과하던 점유율을 20% 수준까지 꾸준히 끌어올렸다"며 "여기에 소니와 파나소닉이 최근 적극적인 프로모션 공세를 펼치면서 삼성의 점유율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삼성은 북미시장에서 7000, 8000시리즈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며 "높은 가격대 제품으로도 판매량 50%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이 인정받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