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지난 28일을 기해 총 2000만명을 넘어섰다고 30일 밝혔다. 국민 10명 중 4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경제활동인구 2500만명의 80%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통신업계는 2009년 11월 국내에 아이폰이 처음 도입됐을 때부터 스마트폰 가입자가 급증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09년 12월 스마트폰 가입자의 비율은 1.7%에 그쳤지만, 1년 뒤인 지난해 12월에는 14.2%로 8.4배 증가했고, 올해 말에는 42%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스마트폰이 도입됐던 미국과 서유럽의 스마트폰 사용자 비중을 따라잡을 태세다.
사업자별로는 SK텔레콤이 1000만명, KT가 680만명, LG유플러스가 330만명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추세에 대해 스마트폰 단말기가 다양해지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육성을 지원하는 등 모바일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동반성장 정책을 펼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방통위는 스마트폰을 단순 통화 수단이 아닌, 사회·문화적 편익을 주는 하나의 ‘종합 문화 서비스 플랫폼’으로 규정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할수록 직장과 가정의 구분이 모호한 '스마트 워크'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는 무선 인터넷 환경을 둘러싼 새로운 벤처기업들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등에서 나타났듯이 확대된 SNS의 힘도 스마트폰이 기반이 됐다는 분석이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스마트폰 가입자 2000만명 돌파를 기념해 다음달 1일 서울시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이동통신 3사와 함께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