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이 LNG선 등 고부가가치선박에 적용하는 자체기술을 늘려가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자체 기술로 독립형 LNG 화물창의 개발을 완료, 노르웨이 선급협회로부터 기본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독립형 LNG 화물창은 대형 LNG(운반)선은 물론 LNG FPSO 등 해양플랜트와 LNG 연료 추진선박의 연료창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독립형 화물창은 외부에서 화물창을 제작해 선체에 탑재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또 선박 운항시 가스선의 특성상 발생되는 극저온 액화가스의 유동과 외부 충격에 의해 내부가 손상되는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독립형 LNG 화물창은 기술 적용의 어려움 때문에 8만CBM급 LNG선에 주로 설치됐지만, 이번에 최초로 21만3000CBM급 LNG선에 적용이 가능토록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STX조선해양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독립형 대용량 LNG 화물창을 ITS(Independent Tank of STX)로 명명했으며 향후 관련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외부 로열티 지출을 없애나갈 계획이다.
허주호 STX조선해양 기술연구소장은 “안전이 가장 중요시되는 친환경 고부가가치선종인 LNG선박, LNG 해양플랜트는 물론 LNG 연료 추진선박에 모두 적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해냈다”며 “극지시장과 친환경 에너지선박 시장 진출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TX 조선해양은 독립형 LNG 화물창 기술 개발을 통해 선박 건조 비용 절감은 물론, 기술 국산화를 통한 로열티 지급이 축소되고 공정 효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그린에너지 선박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