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컨테이너 물동량 전년동比 11.8% 증가

입력 2011-11-0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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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전국 항만에서 처리한 10월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을 조사한 결과 181만7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지난해 같은달(162만5000TEU)에 비해 11.8%(80만8000TEU) 증가했다고 7일 발표했다.

수출입화물(112만5000TEU)은 지난해 동월(106만9000TEU)보다 5.2% 증가, 환적화물(65만9000TEU)은 지난해 동월(52만3000TEU)보다 26.0% 늘었다. 전체 물동량은 유럽 및 미국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두 자리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화물별로 살펴보면, 수출입화물은 지난달(8.3%↑)에 이어 증가세를 이어갔고, 환적화물은 부산항을 중심으로 대폭 증가하면서 3월부터 8개월 연속 두 자리수 증가율을 나타냈다.

부산항 10월 물동량은 전년 동월보다 16.9% 증가한 137만7000TEU를 기록했다. 수출입화물은 중국과 러시아의 교역량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월보다 9.2% 증가한 73만7000TEU를 처리했다.

환적화물은 전년 동월보다 26.9% 증가한 62만9000TEU를 처리하면서 지난달(22.4%↑)에 이어 2개월 연속으로 20%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 3월 이후 8개월 연속 두 자리수 증가율을 보였다.

이처럼 부산항의 환적화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세계 1위 컨테이너선사인 Maersk, CMA-CGM(세계 3위) 등 주요 글로벌 선사들의 부산항 환적거점 비중 확대에 따른 것이다.

특히 CMA-CGM의 경우 유럽, 남미 등 부산항 기항 서비스를 대폭 확대(2010년 주 12항차 → 2011년 18항차)해 운항 중이며, Maersk도 서비스를 확대(2010년 주 14항차 → 2011년 18항차)해 환적화물 처리를 확대하고 있어 이 같은 부산항의 상승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천항 10월 물동량은 중국과의 수출입화물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보다 3.8% 증가한 17만TEU를 기록하면서 증가세를 이어갔다.광양항 10월 물동량은 전년 동월보다 9.4% 감소(전월 대비 0.1% 감소)한 16만3000TEU를 기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계경기 침체에 따라 수출입화물 감소가 우려되고 있으나, 중국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환적화물도 8개월 연속 두 자리수 증가를 보이고 있어, 2000만TEU 달성은 무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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