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급등했는데 귀금속 매출은 왜 줄었을까?

입력 2011-11-27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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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금값은 급등했지만, 귀금속 판매점의 매출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27일 '서비스 자영업 경기동향 분석' 보고서에서 금값은 올해 3분기 온스당 1705달러로 2006년 3분기보다 171.9% 급등했지만, 귀금속 판매점의 점포당 분기매출액은 59.5% 감소했다고 밝혔다.

귀금속 판매점 수도 10.6% 줄었다.

연구소는 국내 귀금속 시장의 침체는 후진적인 유통구조 때문에 제 값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한데다 브랜드, 마케팅, 디자인 부문 경쟁력이 낮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귀금속 판매점은 3분기 기준 수도권에 55.2%, 5대 광역시에 18.6% 분포했다.

서울 종로구는 구내 점포수 대비 귀금속 점포수의 비율 비중이 가장 높았다.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강남구가 종로구의 3.1배에 달했다.

연구소는 "귀금속 산업이 국제 금 가격 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으려면 경쟁력 있는 브랜드의 개발과 대형화, 투명한 유통구조의 정착, 품질표시의 신뢰성 개선 등이 선결돼야 한다"며 "체질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내 귀금속 산업의 침체가 지속될 것"이라는 지적했다.

2006년 1월의 서비스자영업 경기수준을 100으로 해 KB금융이 자체 분석한 서비스자영업 경기동향 지수인 'KB 소호(무점포사업)지수'는 3분기 220.1로 전분기보다 0.6% 하락해 서비스 자영업 경기가 다소 위축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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