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원산지 미표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인터넷쇼핑몰의 농수산물·화장품·가구 등 797개 제품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17.2%가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았다고 29일 밝혔다.
관련 기준에는 제품 소개 시점부터 제일 먼저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번 조사 대상 제품 중 17.6%는 상품명, 가격 등을 제시하고서 원산지를 나중에 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율이 평균 94.3%인데 반해, 관련 기준이 없는 가구와 화장품의 원산지 표시율은 각각 73.0%, 59.3%로 낮았다.
조사 대상 제품의 40.6%는 원산지 글자 크기가 제품명이나 가격표시보다 작았다. 4.1%는 원산지를 한글로 쓰지 않았다. 12.0%는 원산지 글자색이 제품명이나 가격표시와 달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국산 농수산물 이외에도 수입품과 화장품, 공산품 등 전 품목에 대한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며“수입제품의 원산지 한글 표시를 의무화하고 축산물의 원산지 표시 방법을 개선해 달라”고 밝히며 관련 기간에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