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가 늘면서 휴대폰 관련 소비자 피해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9월 접수된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폰 관련 소비자 피해 구제 건수는 910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약 158.5%(558건) 증가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제조사별 피해구제 접수 건수(752건)를 100만명당 판매대수로 환산한 결과, HTC KOREA가 216.7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모토로라 코리아 160.4건, 팬택계열 68.8건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접수 후 소비자원의 합의권고로 처리된 피해구제율은 삼성전자가 71.2%로 가장 높았고, LG전자 63.2%, 팬택계열 61.7% 순이었다.
피해유형별로는 음성 및 데이터 사용 중 끊김 현상 등 ‘통화품질 불량’이 전체의 30.1%(226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버튼 작동이나 화면이 멈춰 사용이 불가한 ‘작동 멈춤’ 현상이 17.8%(134건), ‘업무처리 불만’ 16.1%(121건), ‘전원 꺼짐’ 14.8%(111건) 등 순으로 집계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제조사에서 단말기 수리 후 의무적인 수리내역서 교부, 제조사에서 동일하게 발생하는 휴대폰의 모니터링 강화, 수리 기간이 일정 기간 경과할 경우 사용하지 못한 요금제에 대한 보상 제도 마련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