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금융당국이 강력한 규제안을 들고 나오면서 경쟁 강도를 보여주는 카드사들의 모집비용이 감소세로 돌아섰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신한·KB국민·현대·삼성·롯데·하나SK·BC카드 등 7개 전업계 카드사가 지출한 모집비용은 총 1967억원으로 집계됐다. 3분기 모집비용은 전분기 대비 236억원(-10.7%)나 감소한 금액이다. 올 3월 출범함 KB국민카드를 제외하면 전년 동기대비로도 5.5% 감소했다.
카드사별로 7개 전업계 카드사 중 현대카드를 제외한 6개 카드사가 모두 모집비용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한카드는 모집비용이 전분기 대비 14.5% 줄었고 삼성카드와 롯데카드도 각각 17.3%, 21.0% 감소했다.
모집비용은 카드사들이 회원 모집을 위해 사용한 비용으로 카드 모집인에게 제공하는 수당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통상 카드사들의 발급 경쟁이 강해지면 모집인을 더 확보하기 위해 수당을 높이기 때문에 모집비용도 증가하게 된다.
카드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카드사들의 모집비용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친 지난 2009년 1분기 이후 10개 분기 연속 상승했다. 2009년 1분기 827억원이던 모집비용은 2009년 말 1121억원, 2010년 말 1421억원까지 증가했다. 올 들어서는 KB국민카드 분사 등의 영향으로 올 상반기말에는 2203억원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지난 6월 금융감독원이 ‘신용카드사 외형확대경쟁 차단 특별 대책’을 통해 카드자산, 신규 카드발급, 마케팅 비용을 직접적으로 규제하면서 카드사들의 과당경쟁도 사그러들고 있는 추세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대형 신상품을 내놓으면 새 상품 발급을 늘리기 위해 모집비용도 덩달아 늘게 되는데 올해는 그런 상품이 많지 않았다”라며 “금융당국이 마케팅비용 자체를 옥죄고 있는 게 가장 큰 요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