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보상은 해줘야 하는데…

입력 2011-12-28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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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40% 원금감면안에 구제수위 놓고 고심

카드사들을 상대로 카드론 보이스피싱 피해를 구제하라는 여론의 압박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

현대카드가 원금 40% 감면안을 전격적으로 내놓으면서 타 카드사들도 피해 구제 수위를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카드론피싱 피해자 모임’은 29일 여의도에서 집회를 갖고 카드사와 금융당국을 상대로 피해 구제를 요구할 계획이다. 집회를 통해 다른 카드사들을 압박하겠다는 계획이다.

40% 원금 감면안을 수용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일부 피해자들은 원금 전액 감면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대원 피해자 모임 대표는 “현대카드를 제외하고 다른 카드사들은 구체적인 피해 보상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라며 “40% 원금 감면안을 수용할지는 집회 이후 피해자들과 모임을 갖고 결론을 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26일 카드론 보이스피싱과 관련한 카드사들 검사 결과를 내놓고 카드사들이 보이스피싱 피해 확산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보이스피싱은 개인 금융거래 정보를 사기범에게 알려준 고객들에게 책임이 있다는 카드사들의 주장을 뒤엎는 결과였다.

카드사들은 구체적인 피해 구제 수위를 놓고 고심 중이다. 카드사들도 보이스피싱 피해액 중 일부를 감면해주겠다는 기본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현대카드가 40% 원금감면안을 내놓으면서 40% 이하의 피해 보상은 사실상 의미가 없어진 상황이다. 당초 카드사들은 30% 수준의 피해 보상을 검토해왔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이번 주내로 보상안이 확정된다고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대카드가 40% 감면안을 전격적으로 내놓아 40%안을 따라갈 수 밖에 없지만 내부적으로 의사결정을 위해 검토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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