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때 피로도 풀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반신욕이나 족욕을 해보자. 다이어트 효능까지 있어 건강과 아름다움을 두루 챙길 수 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반신욕 = 반신욕은 몸의 절반 즉 명치 끝 아래 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목욕법을 말한다. 우선 체온보다 높으 37~39℃ 정도로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준비한다. 목욕물에 귤껍질, 솔잎, 녹자를 넣으면 뜨거운 느낌도 줄고 향기를 통한 즐거움을 더할 수 있다.
물에 들어갈 때는 먼저 발과 하체에 더운물을 끼얹는다. 상반신과 하반신의 체온차이를 어느정도 바로 잡기 위해서다. 추운 날에는 욕실 안을 더운 김으로 충분히 따뜻하게 해 놓는다.
욕조에 들어가서는 가슴(명치부근)아래까지만 물에 담근다. 명치 위쪽을 오랫동안 뜨거운 물에 담그지 않으며 어깨나 팔 부분도 물속에 넣지 말아야 한다.
약 10~20분간 지나면 몸이 따뜻해진다. 머리나 팔, 얼굴, 가슴에서 땀이 나기 시작하며 전신욕을 할 때보다 더 덥다. 효능을 더 높히고 싶다면 마지막 7~8분 정도를 뜨거운 물을 넣고 버티면 된다. 주 1~2회로 규칙적으로 할 것을 추천하다.
입욕을 하기 전에 생수 한 컵 정도 마셔 수분섭취를 한다.
주의할 점은 신사전과 후 30분, 운동직후 30분내, 음주직후에는 반신욕을 금지하며 취침전 1시간 30분 전쯤에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반신욕을 마치면 따뜻한 물로 샤워한 후 나와서 빠른 시간내에 제일 먼저 양말부터 신고 하의를 입어 하체 보온에 각별히 해야 한다. 상체는 하체 열기가 빠져 나가지 않도록만 하면 된다.
반신욕의 효능은 ‘머리는 차갑고 발은 따뜻하게’라는 말이 있듯이 하체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할해져 냉증을 예방하고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등 건강에 좋다. 또한 물 온도가 1℃ 상승할 때 기초대사량은 10% 높아져 30분의 반신욕은 약 1㎞를 달린 것과 같다.
반신욕에 대한 명성이 자자해지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정용 반신욕기도 출시되고 있다. G마켓에서 판매 중인 ‘홈스몰 이동식 반신욕조’는 6kg 정도의 무게로 크기에 비해 가볍다.
등받이 각도를 세워 작은 욕실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아이들 목욕용, 물놀이용으로도 좋다. 반신욕을 통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벨리바스 의자형 반신욕조’는 편하게 앉도록 구성되어 덮개 위에 팔을 얹고 책을 읽기에 좋다.
◇간단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족욕 = 그날 하루의 피로를 간단하게 풀기를 원한다면 족욕을 추천한다. 족욕은 발을 목욕 시킨다는 의미로 발을 일정시간 물에 담궈 놓는 간단한 방법으로 발건강과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건강관리요법이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냉수와 온수를 교대로 담가서 마찰을 일으키는 요법으로 해석되어있지만 온도가 높은 물에 발을 담궈놓는 온열 족용방법이 가장 대중화됐다.
물의 온도는 38~42℃로 약간 뜨거운정도가 적당하고 시간은 10~30분을 추천한다. 발목 안쪽 복숭아뼈에서 손가락 네마디(4~5cm) 위에 ‘삼음교’라는 중요한 혈자리가 있다. ‘삼음교’가 물에 푹 잠기도록 종아리 시작부분까지 담그시면 효과가 더 크다.
족욕시 생강을 넣으면 발냄새가 제거 효과가 있고, 식초 또는 녹차를 넣으면 발냄새와 무좀 제거, 소금을 넣으면 소독·살균 효과가 있다.
족욕은 사람의 인체에 중요한 대사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혈액순환이 활발해진다는 것은 손과 발처럼 심장과 멀리 위치해 있어 혈액이 정체되어 있는 부위까지 영향을 줄 수 있고 고여있던 어혈이 풀리고 전신에 혈액이 원활하게 돌면서 우리의 몸이 따뜻하게 유지가 가능하다.
혈액순환은 겉으로 보여지는 피부와 신체일부를 포함해서 내부적인 장기들에도 영향을 준다. 그래서 족욕의 효능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내장기능을 지배하고 있는 자율신경의 활동이 회복되고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촉진되면서 위장, 대장, 내장의 건강도 튼튼해질 수 있다.
G마켓에서 판매 중인 ‘웰빙 원목 족욕기’는 바쁜 현대인들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어주는 친환경 제품이다. 향백나무 원목을 사용해 인체에 무해하며 보온력이 뛰어나다.
물 없이 족욕을 즐길 수 있는 ‘e 발편한 족욕기’는 원적외선 온열 기능으로 족욕을 즐기는 건식 족욕기 제품이다. 물을 채우고 사용 후 버려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가정과 사무실 등에서 간편히 사용 가능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발난로로 활용할 수 있다. 다른 족욕기 3분의 1 수준의 전력 소비로 전기료 걱정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