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들 파생상품 이용 ‘줄었다’

입력 2012-01-04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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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요구에 걸맞는 신상품 개발 절실”

글로벌 금융위기 확산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상장사들이 장외파생상품 투자를 멀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일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국내 500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파생상품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339개사 중 29.8%인 101개사만이 장외 파생상품을 거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거래기업은 지난해 35.5% 보다 5.7%포인트 급감했다.

장외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기업 238개사는 그 사유로 거래 불필요(26.9%), 장내거래로 충분(18.9%), 적절한 상품의 부재(18.1%) 등을 꼽았다.

반면 장내파생상품 거래기업은 25.1%로 지난해 22.0%보다 소폭 증가했다. 특히 통화상품 이용비중은 69.4%로 지난해보다 11.5%포인트 높아졌다. 하지만 장내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사유로 적절한 상품의 부재를 꼽은 기업은 22.4%로 지난해보다 4.6%포인트 상승했다.

최규윤 파생상품서비스본부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파생상품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져 장외파생상품 이용비율이 줄었다”며 “적절한 상품이 없어 거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늘어 맞춤형 신상품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상장사들은 또 파생상품 거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생상품 거래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지난해 63.0% 보다 3.7%포인트 하락한 59.3%에 그쳤다. 거래목적은 위험 회피와 투자 목적이 각각 82.6%와 17.4%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파생상품 거래비율이 낮았다. 시가총액 100위 내 기업은 48.6%가 파생상품을 이용했지만 101~200위의 이용비율은 35.3%, 201~300위는 24.6%, 301위 이하는 20.0%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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