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서비스수준과 대국민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
경마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한국마사회의 특성상 고객과의 우호적 관계형성이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현저히 어려운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이번 마사회의 ‘우수’등급 획득은 매우 괄목할만한 성과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1년동안 고객만족을 위해 정책의 최우선을 고객감동으로 정하고 사업장별 고객만족 목표설정, 실천과제 마련 등 모든 사업을 고객만족도와 연계해 추진했다. 또한, CS 전담부서를 강화하고 CS교육을 위한 ‘KRA CS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현장중심의 CS교육을 직원, 협력업체 근무자 등 전체 경마분야 종사자로 확대 실시하여 실질적인 CS역량을 강화하였고, CS표준화 사업장을 선정하여 통일성 있는 고객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 노력들을 시도했다.
이러한 노력들의 결실로 한국마사회는 2010년 ‘보통’ 등급보다 2단계나 향상된 고객만족도 조사 최고성적인 ‘우수’ 등급의 성과를 이뤄냈는데 이는 한국마사회가 고객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이후 최고의 성적으로 이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CS기업 반열에 오른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 CS선진화팀 최종필 차장은 “이번 결과는 고객감동을 위해 지난 한해 열심히 노력한 마사회에 대해 고객들이 더욱 열심히 하라고 하는 채찍질로 생각한다”며 “이번 조사에서 좋은 결과를 이뤄냈지만 공공기관의 인지도를 측정하는 국민체감도 조사는 여전히 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고객감동은 물론 국민에게도 사랑받는 일등 공기업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