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전국 국도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국도따라 즐기는 8가지 테마여행’책자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책자는 8가지 테마를 주제로 국도 노선별로 시종점, 주요경과지, 연장 등 주요 사항은 물론 국도를 따라 찾아갈 수 있는 유적지, 주변 관광지, 여행 코스, 4대강 및 자전거 도로 등도 소개한다.
국토부는 전국을 실핏줄처럼 연결하며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의 삶과 추억을 함께해온 국도 노선 의미와 특징들을 살펴보고, 노선을 따라 나타나는 아름다운 우리 국토와 도로의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보책자는 관련 정부부처 및 전국 지방자치단체, 지방국토관리청, 도로관련 학회, 협회 및 연구기관, 주요도서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며, 국토부 홈페이지 사이버 홍보관(http://cyber.mltm.go.kr)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홍보책자 발간을 통해 국민들이 국도를 좀 더 가깝게 느끼고,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반국도의 총연장은 지난 2010년 말 기준 1만3812km로 우리나라 도로 총연장 10만5565km의 13%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남북측 27개 노선, 동서축 24개 노선 총 51개의 노선이 지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