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디지털 교과서 사업에 진출한다.
애플은 19일(현지시간) 아이패드의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인 ‘아이북2(ibooks2)’를 공개했다.
필 실러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은 이날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등의 구현과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아이북2를 소개한 뒤 “아이북스토어를 통해 새 디지털 교과서를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애플은 또 매킨토시 컴퓨터를 이용해 교사들이 교습을 위한 자체 교재를 만들어낼 수 있는 도구인 ‘아이북 아서(iBooks Author)’와 온라인 강의코스를 만들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앱)도 함께 공개했다.
애플의 디지털 교과서 사업 진출은 지난해 10월 사망한 스티브 잡스 창업주가 생전에 기획했던 것이라는 점에서 업계와 언론의 큰 관심을 받았다.
실러 부사장은 “교육은 원초적으로 애플의 DNA 깊숙이 내재돼 있다”면서 “읽기와 과학, 수학에서 미국의 전세계 순위가 각각 17위와 23위, 31위에 머물러 있는 등 교육경쟁력이 뒤처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의 새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학생들은 아이북2를 통해 세포의 3차원 애니메이션 모델을 볼 수 있고 손쉽게 사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등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애플은 소개했다.
애플은 일단 고교 교과서에 초점을 맞추고 교재 가격은 14.99달러를 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은 교과서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피어슨과 맥그로-힐, 호톤미플린하코트 등 대형 출판업체와 제휴했다.
전문가들은 499달러(약 56만원)가 넘는 비싼 아이패드를 소유한 학생들이 아직 제한적이고 현재 학교 시스템을 감안하면 애플 디지털 교과서가 학교에서 곧바로 채택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