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난 16일 2010년에서 2011년 사이 연휴기간 정체가 극심했던 경부선과 중부선, 영동선, 서해안선 등 고속도로 4개 구간과 이를 우회할 수 있는 민자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상황을 분석 한 결과를 발표했다.
교통상황 분석 결과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성길은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 남부권 헌릉IC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에 진입하여 지방도 311호선을 경유, 오산IC에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하는 헌릉~오산간 우회도로 구간은 안성까지 30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서울고속도로 역시 연휴기간에는 오히려 이용자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우회도로로써 적극 활용할만하다.
반면 2010년 개통한 평택-화성간 고속도로의 북오산IC를 통해 안성까지 이용할 경우에도 20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헌릉~오산간 우회도로 구간보다 17km 이상 돌아가는 것은 단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재-안성간 경부고속도로는 안성-오산 구간의 습관성 정체로 인해 소통상황에 큰 차이가 없지만 하남-오창 간 중부고속도로는 정체시 국도17호선을 경유하는 우회도로 교통상황이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매송-서평택을 오가는 서해안고속도로는 귀성길 교통상황이 원활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갈-여주간 영동고속도로 귀성길은 국도42호선을 이용하여 우회할 수 있으나, 교통상황은 평상시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