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픈마켓 T스토어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다 요금 폭탄을 맞는 고객들을 위해 앱 부분유료(인앱) 결제 방식을 전면 개선한다.
SK플래닛은 앱 내 유료 콘텐츠 결제가 간단해 요금 폭탄을 맞기 쉽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에 따라 2월 말부터 비밀번호가 필요한 결제 서비스 ‘키즈락(Kids-Lock)’ 을 확대,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키즈락은 앱 내 유료 콘텐츠 결제 시 스마트폰 이용자가 미리 설정한 비밀 번호를 입력한 뒤 사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다. SK플래닛이 지난 11월 이미 이를 배포됐지만 희망 이용자에 한해서만 비밀번호를 요구해 실효성이 적었다.
내달 도입될 키즈락은 모든 이용자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과다 요금 청구를 방지하는 데 실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의사에 상관없이 부분유료 앱이 실행될 때마다 무조건 비밀번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고 별도로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일회용 비밀번호를 받아야 한다.
유료 아이템을 구매 시 비밀번호를 눌러야하는 번거로움에도 SK플래닛이 이런 강수를 둔 것은 이용자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SK플래닛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다 요금이 과다하게 청구되거나 자녀들이 유료 콘텐츠를 결제해 수십만원의 정보이용료가 나왔다는 이용자들의 민원이 많다”며 “특히 앱 요금 관련 민원의 대부분이 미성년 자녀가 스마트폰 게임 콘텐츠를 이용하며 과다 발생한 요금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키즈락의 도입으로 요금 과다 청구에 관한 이용자들의 불만이 조금은 사그라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