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골목 상권 진입에 대한 여론이 거세지며 한 떡볶이 프랜차이즈에 CJ그룹이 지분투자를 했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급기야 해당업체가 트위터를 통해 반박하는 등 해프닝이 벌어졌다.
소문의 당사자는 프랜차이즈 '죠스떡볶이'로 CJ그룹의 계열사로 영업을 하고 있다는 소문에 수개월간 시달렸다. 죠스떡볶이를 운영하고 있는 죠스푸드는 "죠스 떡볶이는 죠스푸드의 자체 브랜드"라며 "CJ를 포함한 대기업과 전혀 관련이 없다. 오해 없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글을 수십건이나 올렸다.
죠스푸드는 나상균 대표가 2007년 서울 안암동 고려대 앞에서 개업한 떡볶이집을 시작으로 이듬해 가맹점주를 모집해, 가맹점을 120여곳 까지 늘린 인기 체인이다.
소문의 시작은 이 회사가 2009년 CJ로부터 튀김기름을 공동 개발해 납품받으면서 부터다. 이 때문에 CJ가 운영하는 떡볶이집이라는 얘기가 수개월 전부터 끊이지 않았다.
특히 죠스떡볶이가 퇴근길 지하철역이나 아파트 주변 상권 보다는 명동이나 여의도 등 특수상권에 가맹점을 내면서 CJ의 자본력으로 권리금과 임대료가 비싼 곳에 개점할 만큼 '돈줄'이 있다는 얘기도 함께 돌았다.
여기에 11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선대인씨(선대인경경제전략연구소장) 등 파워트위터리안들이 CJ개입설(?)에 대한 내용을 검증없이 트위터로 퍼나르면서 소문은 크게 확대됐다.
선씨는 얼마전 "죠스떡볶이는 소스만 CJ와 공동 제조한 것이지 CJ가 운영하는 업체는 아니라고 한다. 너무 성급하게 리트윗했다"고 자체 정정보도를 냈다.
업계에서도 CJ계열사라는 소문은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유명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의 한 고위 임원은 "CJ가 개입했다면 물류업체나 원자재공급업체들이 안정적인 사업 영위를 위해 무섭게 달려들었을 것"이라며 "정작 관련업계에서는 소문조차 없었다"고 말했다.
죠스푸드도 CJ와의 연계설을 전면 부인했다.
회사측은 트위터를 통해 "지금까지 외부 투자를 받은 일이 전혀 없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며 “죠스떡볶이를 대기업이 운영한다는 소문이 나게 된 경위를 모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