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몰 창업 아이템, 경력·전공에서 많이 찾아

입력 2012-01-30 09:1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전문 쇼핑몰 운영자들은 자신의 경력이나 전공에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카페24 쇼핑몰센터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이 30일 쇼핑몰 348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창업 아이템 선정' 이유에 대해 절반에 가까운 42%의 운영자들이 '경력 또는 전공 반영'이라고 답했다.

이는 두 번째로 많이 선택된 '높은 시장성 예측(17%)' 답변의 3배에 가까운 수치로 특정 품목을 깊이 있게 다루는 전문몰의 특성상 취급 품목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 몰 운영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 외에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권유로 시작했다는 응답이 10%, 취미 활동으로 즐기던 것이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됐다는 응답이 7%로 뒤를 이었다.

또 운영자들은 자신이 운영중인 쇼핑몰의 최대 강점으로 '판매 상품의 품질(16%)'을 1순위로 꼽아 '온라인에서는 무조건 싸게 팔아야 한다'는 시대는 지났음을 암시했다.

이어 △상품의 다양성(15%) △가격 경쟁력(14%) △취급 상품의 희소성(13%) △제작 기술력(11%) △고객관리(6%) △신뢰(5%) △배송(5%) △상품 업데이트(3%) 순으로 뒤를 이었다.

전문몰을 하나의 대중 브랜드로 만들고 싶어하는 운영자도 많았다. 쇼핑몰의 향후 운영 목표를 묻는 질문에 화장품 브랜드 '미샤',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와 같이 '해당 분야의 대중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24%)'는 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그 외 매장이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한 '오프라인 진출(16%)', '취급품목의 다양화·세분화(13%)', '해외시장 진출(10%)' 등이 향후 목표로 꼽혔다.

이재석 심플렉스인터넷 대표는 "설문 결과를 보면 품질 높은 상품과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하면서 해당 분야 대표 브랜드로 성장하려는 것이 현재 활발히 운영되는 쇼핑몰의 평균적인 모습으로 생각된다"며 "예비 창업자와 현 운영자들도 타 쇼핑몰과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망곰이 유니폼, 제발 팔아주세요"…야구장 달려가는 젠지, 지갑도 '활짝' [솔드아웃]
  • "돈 없어도 커피는 못 참지" [데이터클립]
  • K-푸드, 수출 주역으로 '우뚝'…10대 전략산업 넘본다 [K-푸드+ 10대 수출 전략산업②]
  • "서울 집값·전세 계속 오른다"…지방은 기대 난망 [하반기 부동산시장 전망①]
  • 테더 공급량 감소에 '유동성 축소' 위기…FTX, 채권 상환 초읽기 外 [글로벌 코인마켓]
  • 허웅, 유혜원과 열애설 일축…"연인 아닌 친구 관계"
  • 단독 “1나노 공정 준비 착착”…삼성전자, ‘시놉시스’와 1나노 IP 협업 진행 중
  • 셔틀버스 ‘만원’, 접수창구 순조로워…‘무기한 휴진’ 세브란스병원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06.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365,000
    • -0.37%
    • 이더리움
    • 4,827,000
    • +1.3%
    • 비트코인 캐시
    • 540,000
    • +1.41%
    • 리플
    • 665
    • -0.45%
    • 솔라나
    • 196,200
    • +1.55%
    • 에이다
    • 539
    • -2.53%
    • 이오스
    • 819
    • +0.61%
    • 트론
    • 174
    • -0.57%
    • 스텔라루멘
    • 128
    • -0.78%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750
    • -0.95%
    • 체인링크
    • 19,670
    • -0.25%
    • 샌드박스
    • 474
    • +0.4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