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작년 명품 많이 팔렸다…백화점 3사 매출 20%↑

입력 2012-02-09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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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경기불황에 소비심리가 침체됐음에도 불구하고 백화점 3사의 명품 매출은 평균 2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금융투자업계와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롯데, 현대, 신세계 등 국내 3대 고급백화점의 2011년 명품 매출은 전년보다 19.8% 급증했다. 이는 2010년의 명품 매출 증가율 12.4%보다 7.4%포인트나 높은 것이다.

명품 브랜드별 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루이비통, 구찌, 티파니, 샤넬, 에르메스 등이 작년 백화점 상품군별 증가율에서 1위를 기록했다.

나머지 상품군의 매출 증가율을 보면 아동·스포츠 12.4%, 가정용품 10.5%, 여성캐주얼 8.3%, 잡화 7.2%, 남성의류 5.6%, 여성정장 1.7% 등 순이었다.

이들 백화점의 전체 매출 증가율은 8.9%였다.

올해 추운날씨와 불황때문에 저조한 실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올 한해 백화점 업체들의 영업이익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에프엔가이드는 명품 소비 증가와 신규점 개설 등에 힘입어 올해 주요 백화점과 유통업체들의 영업이익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7개 주요 백화점과 유통업체의 올해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12∼16% 성장할 것으로 할 것으로 추정됐다.

한상화 동양증권 연구위원은 “백화점의 매출신장은 명품소비 증가 덕이 크다”며 “작년 4월에 신세계 인천점이 1층 전체를 명품 매장으로 전환했는데 백화점 전체 매출이 전월보다 20% 이상 성장했다. 그만큼 명품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박종렬 HMC투자증권 수석 연구원은 “명품 소비의 저변이 확대된 것 같다. 홈쇼핑 등 판매 채널 자체가 다양해졌다. 명품 아웃렛 매장이 많아져서 전체적으로 명품 매출액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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