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가 신제품 출시 부재와 R&D 투자 확대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인해 다소 부진한 성적을 내놓았다.
엔씨소프트는 15일 2011년 연간 실적(연결기준) 결산 결과, 매출이 전년 대비 7% 감소한 608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24% 감소한 1347억 원, 18% 감소한 1198억 원을 달성했다.
4분기 실적은 매출의 경우 전 분기 대비 6% 감소한 139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67억 원, 당기순이익 161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각각 51%, 42% 감소한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해서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40%, 당기순이익은 41% 감소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실적에 대해 신제품 출시의 부재, 신작 개발 등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투자 확대, 마케팅 프로모션 등으로 인한 비용이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 4041억 원 △일본 850억 원 △북미 274억 원 △유럽 180억 원 △대만 179억 원 △로열티 566억 원을 달성했다.
제품별 연간 매출은 △리니지 1957억 원 △리니지2 1006억 원 △아이온 2232억 원 △시티오브히어로즈/빌런 121억 원 △길드워 79억 원 △기타 캐주얼게임 128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리니지는 서비스 이래 최대 연간매출을 달성해 눈길을 끌었고 아이온은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서비스개선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나성찬 경영관리본부장은 “엔씨소프트의 성장을 견인해 줄 주력 제품인 ‘블레이드 & 소울’과 ‘길드워2’ 등의 신규 대작을 올해 론칭할 예정이다”라며 “글로벌 론칭이 마무리될 내년 이후까지 지속적인 실적 향상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