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식품업계 최초로 매출 6조원을 넘었다. 올해는 7조원을 넘기는 게 목표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보다 13.2% 증가한 6조5382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0.2% 늘어난 4538억원을 달성했다.
생명공학 부분 매출은 지난해 1조7417억원으로 전년보다 19.3%나 성장했다. 사료용 아미노산 라이신은 중국 등 신흥국의 육류소비가 증가하면서 판매량과 판매가격이 모두 강세를 지속했다.
식품조미소재 핵산도 생산물량 증설에 따라 판매량이 상승했다. 제약분야에서는 영업과 마케팅 역량의 강화로 원외처방(ETC) 부문 성장률이 업계 1위를 유지했다. 숙취해소음료 컨디션과 헛개수 등 헛개나무 열매 관련 드링크류도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매출신장을 이끌었다.
식품 부문에서는 햇반과 프레시안 등 대형 브랜드가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를 이어갔다. 햇반은 전년비 30% 이상 매출이 신장해 1000억원 매출을 달성했다. 식품첨가물을 줄인 육가공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프레시안 브랜드도 전년보다 30% 넘게 매출이 증가했다. 장류 브랜드 해찬들도 전년 대비 매출이 11% 늘어났다.
이에 식품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4557억원이 늘어난 3조647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설탕 밀가루 등 소재식품의 경우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제조원가 부담 및 환율 상승으로 매출이익이 대폭 하락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 바이오 부문에서 라이신 등 주요 품목의 시장전망이 밝고 생산시설 증설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가 예상됨에 따라 큰 폭의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의 연간 매출은 7조3000억원, 영업이익은 5500억원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