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수들의 활약이 일본시장 진출 이래 최고조에 달했다.
일본의 대표적인 음반집계 사이트인 오릭콘은 17일 지난해 일본 음악시장에서 한국 가수들의 매출액은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오리콘은 일본 내 음악 소프트 시장(싱글·앨범·뮤직DVD·뮤직 블루-레이 디스크) 매출 동향을 정리한 결과 총매출액은 5년 연속 감소 추세지만, 지난해 한국 아티스트의 음악 소프트 작품 매출은 사상 최고인 244억 7000만 엔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K팝은 소녀시대 앨범 '걸스 제너레이션'이 지난해 총 29억6000만 엔을, 카라 앨범 '슈퍼걸'도 총 20억8000만 엔의 매출액을 올리는 등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도보다 22.3% 늘어났다. 이는 2008년 조사 개시 이래 3년 연속 증가한 것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한국 가수들의 일본시장 연간 점유율도 6.0%에서 7.8%로 확대됐다.
카라와 소녀시대가 일본에 진출하기 전인 2009년 점유율(3.0%)에서 4.8% 포인트가 증가한 것이며, 매출액 또한 2009년(105억9천만엔)보다 2.3배 증가했다.
지난해 앨범 부문 연간 판매량에서는 소녀시대의 '걸스 제너레이션'이 64만2000 장, 카라의 '슈퍼걸'이 45만1000 장이 팔려 톱10에 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