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은 22일 대전통합콜센터가 최근 5년 간 인터넷 택배 접수현황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건수가 5년 전인 2007년에 비해 40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07년 21만7000건이었던 인터넷 택배 접수는 매년 두자리수 대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증가하다 지난해에는 2010년 대비 61.3% 늘어난 86만 건을 기록했다.
대한통운 대전통합콜센터 관계자는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고 전자상거래에 친숙한 세대가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택배 접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아직은 미미하지만 급격한 성장세로 볼 때 장차 인터넷 접수가 전체 택배 접수 건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스마트폰의 일반화에 따라 앞으로 모바일 인터넷, 어플, QR코드 등 스마트폰을 통한 택배 접수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인터넷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상담원이 연결되기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고, 24시간 접수가 가능하다. 또 고객이 홈페이지 등에서 직접 주소나 이름을 기입하기 때문에 운송장 정보의 오류 등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