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복제 문제 해결을 위한 IC(집적회로) 카드 전환 정책을 추진 중인 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현실적으로 IC카드 전환과 소비자 불편 해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당국은 당초 2일부터 시행키로 했던 마그네틱 카드 자동화기기(ATM·CD기) 이용 중단을 3개월 유예하기로 했다.
2004년부터 IC 카드 전환 정책을 펴오면서 국내 발급 카드 4900만장 가운데 4000만장이 IC카드로 전환되는 등 여건이 무르익었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홍보 부족으로 마그네틱 카드 사용자들이 현금 인출에 불편을 겪는 등 혼란이 벌어지면서 결국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당국 입장에서 마그네틱 카드의 IC카드 전환은 불가피한 선택이다. 마그네틱 카드 복제에 따른 부정 사용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0년에는 현금인출기에 카드 복제기를 설치하는 수법도 등장했다. 주유소에서 고객의 카드를 복제하는 수법도 횡행하고 있다. 어차피 기존에 발급된 마그네틱 카드도 발급 후 5년이 지나 갱신시기가 되면 자동으로 IC카드가 발급되지만 이를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마그네틱 카드 사용자들이 3개월의 유예 기간 동안 카드 교체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나설지는 미지수다. IC카드로 재발급을 받으려면 은행 창구를 방문해야 하는데 이를 유도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게 당국의 고민이다. 3개월 뒤에도 똑같은 혼란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고객의 불편을 덜면서도 IC 카드를 활성화할 방법을 여러모로 고민하고 있지만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며 “이대로라면 6월 이전까지 IC 카드로의 전환을 마무리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