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의 오만한 태도는 이번만이 아니다. 김 위원장은 저축은행 사태 초기에 “하반기 중 더 이상 영업정지는 없다”는 발언과 한은 단독 조사권 요구 때 “금융감독권을 그냥 ‘아무 기관’에나 주자고 할 수는 없다”고 무모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적이 있다.
금융 감독 수장으로서 김 위원장의 말 한마디가 큰 파장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신중하지 못한 발언을 한 것은 문제가 많다는 게 금융권의 목소리다.
이번 금융위 이전 추진 건은 당초 저축은행 사태로 금감원과의 책임소재 문제로 갈등이 깊어지면서 나온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금융위가 세종시 이전으로 비게 될 정부과천청사에 입주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나돌면서 김 위원장이 직접 금투협 이전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에서는 금투협 뿐만 아니라 IFC(서울국제금융센터)와 프레스센터 등으로의 이전도 고려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금투협을 제외하고 금융위가 지난해 연간 임대비용 18억5000만원 수준에서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은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과천 이전이 현실적 대안이지만 불편하다는 점 때문에 금융위 내부에서 반대하는 입장이어서 사실상 금투협 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다가 여론과 금투협 노조의 벽에 부딪친 것이다.
금투협이 회원사 협회로 운영되는 순수 민간조직임에도 불구하고 업무에 관한 규정 제정·변경·폐지를 금융위에 보고해야 되기 때문에 금융위를 상급기관으로 모실 수 밖에 없다. 이 약점을 이용해 금융위가 3분의1 수준의 임대료만 내고 기존에 입주해 있는 금투협 회원사를 내쫓겠다는 발상은 김 위원장이 전근대적 관치금융 사고에 젖어 있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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