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시스템을 본격가동한다고 1일 밝혔다.
LG CNS는 지난 1월 2일 재무시스템을 1단계로 가동한 이후, 이번에 인사·구매 등 나머지 모듈과 JDC 지정면세점 영업시스템 가동에 들어간 것. 또 분양임대와 경영자정보시스템은 이 달말까지 추가개발해 내달 초 가동할 예정이다.
JDC ERP는 지난 2011년 7월부터 9개월 동안 추진됐으며, PI(Process Innovation) 컨설팅을 통해 JDC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ERP 기반 정보시스템을 구축한 PI·ERP 사업이다.
또 SAP ERP 솔루션을 도입해 재무회계, 관리회계, 예산, 인사, 구매, 사업원가, 법인카드, 작업 흐름, 면세점 영업관리 등 총 9개 업무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 관리, 경영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특히 면세점 영업시스템은 재고관리 구조개선, 고객정보 암호화 및 ERP 시스템과 데이터 연계기반 강화 등을 통해 영업매출 분석강화와 고객서비스 향상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LG CNS 관계자는 “JDC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업무프로세스 표준화 및 업무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에 중점을 둔 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임직원들이 변화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관리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들도 함께 운영했다”고 설명했다.
JDC는 국가차원에서 제주도를 지원하는 국토해양부 산하 공기업으로 영어교육도시, 헬스케어타운, 첨단과학기술 등 6대 핵심 프로젝트 사업과 생태공원조성 등 5대 전략 프로젝트 사업과 내국인 면세점 운영 등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위한 다양한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JDC 변정일 이사장은 “올해 JDC 창립 10주년을 맞아 구축된 ERP 시스템은 고품격 제주국제자유도시 가치 창조기업이라는 JDC 비전달성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무 프로세스 혁신과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LG CNS 엔터프라이즈솔루션사업부문 홍성완 상무는 “이번 JDC ERP 시스템은 JDC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LG CNS의 축적된 역량이 만들어낸 합작품”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기업들에게 차별화된 토털 ERP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LG CNS는 한전 KPS와 서울메트로 ERP 사업을 비롯한 대형 사업을 잇달아 수행하면서, 외국계 기업이 주도하던 공기업 ERP 시장에서 토종 IT서비스기업의 역량을 증명한 것으로 평가된다.
<용어설명>
*PI(Process Innovation): 업무혁신. 한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개선과 기존 사업영역을 새로운 차원에서 분석하고 운영하도록 추진된다. ERP 등의 구축을 위한 사전 단계로 진행된다.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기업 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 재무정보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