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제2배후도로가 6월 중 착공돼 2017년 개통된다. 이에 따라 부산신항에서 남해고속도로간 운행거리가 18km, 통행시간은 17여 분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연장 15.26km)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16일 실시계획을 승인한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민자고속도로사업으로 총 5020억원(민간 3846억, 국고 907억, 보상비 267억)의 사업비가 투자된다.
롯데건설(주)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돼 2017년 개통될 예정이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와 거의 같은 수준으로 책정된다.
이번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 착공으로 거가대교 개통 등에 따른 극심한 교통난을 겪고 있는 기존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 국도 58호선 및 소사-녹산간 도로의 교통 지·정체 완화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행 도로망보다 운행거리 약 18.3km, 통행시간 17여분을 단축함으로써 통행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고 국토부측은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 수준 역시 한국도로공사 통행요금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책정됨에 따라 이용자 부담이 적은 빠르고 편리한 고속도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