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청정원은 고추장의 기준을 원료가 아닌 발효숙성으로 보는 입장이다. 우리쌀 100%와 태양초가 이미 고추장의 기본 원료가 된 상황에서 고추장의 맛과 질은 결국 ‘발효숙성’의 차이로 좌우된다는 것. 대상 청정원은‘2단 발효숙성’,‘태양광 원리 살균공법 적용’ 등으로 고추장의 발효숙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품질력을 높인 대상 청정원은 해외 판로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미국과 중국,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65개국에 수출 중이다.
특히 대상 청정원의 순창고추장은 지난해 150억원의 해외 매출을 기록하며 대표적인 수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해외 식품 박람회에 한식세계화의 대표 품목으로 지속적으로 참가해 현지인의 반응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현지화 된 제품 개발 및 레시피 연구를 거쳐 고추장에 대한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눈여겨 볼 점은 대상 청정원이 고추장에 매운 맛과 색도를 등급화해 제품 겉면에 표기했다는 점이다. 외국인들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고추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대상 청정원은 제품 패키지의 모든 표기도 영어와 일어, 중국어로 제작을 마쳐 수출 전략을 강화했다.
안영후 대상 청정원 순창 장류 담당 상무는 “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은 우리쌀 고추장에 이어 지난해 항아리 원리 발효숙성 공법을 개발함으로써 다시 한 번 고추장의 선구적인 혁신을 이루어 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 개발로 국내 장류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업체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