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10일 ‘제1회 유권자의 날’을 맞아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어 16일까지 유권자 주간 동안 대한민국 선거사진대전, 국민건강 걷기대회 등의 행사를 마련한다.
제1회 유권자의 날 기념행사는 ‘유권자, 당신이 주인공입니다’는 주제로 식전행사와 기념식, 축하공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식전행사에는 유치원생·초등학생이 선거와 관련한 희망을 적은 메시지 영상과 홍보 영상을 상영하고 사물놀이 공연이 펼쳐진다.
공식행사 기념식에서는 선거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훈·포장 등 수여와 주요 인사의 축사, 일반 유권자의 축하 인터뷰 및 단체 퍼포먼스, 연합합창단의 축하공연 등이 진행된다.
이어 11일에는 중앙선관위 대회의실에서 12개 국가·기관의 대표단 15명이 참여하는 ‘세계 선거기관협의회 창설 실무단 1차 회의’를 개최한다. 12일에는 서울 뚝섬 한강공원에서 정당·시민단체 대표자, 아마추어 동호인 등 5000여명이 참가해 ‘유권자의 날 기념 국민건강 걷기대회’를 연다.
이밖에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선거참여의 의미와 중요성을 바로 알고 선거제도의 개선과 관련한 학술 연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논문공모전이 펼쳐친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선거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민의 주권의식을 높여 국내 민주주의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권자인 국민이 중심이 돼 축제와 화합의 선거문화를 창출해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