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FTA 혜택 체감”…EU시장 68%, 美시장 59%

입력 2012-05-16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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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기업의 한미, 한EU FTA 활용현황과 정책과제’ 조사

최근 해외시장여건이 악화되었지만 한미, 한EU FTA가 우리 기업의 수출 버팀목이 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미국과 EU시장 동시수출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한미, 한EU FTA 활용현황과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년전과 비교한 미국 ·EU시장의 수출여건에 대해 ‘악화됐다’는 응답이 각각 62.1%, 63.6%로 나타났다.

또한 한미, 한EU FTA가 악화된 수출여건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각각 66.6%, 68.8%에 이르는 기업들이 ‘그렇다’고 답했다.

실제 ‘수출상담 증가 등의 FTA발효혜택을 체감하고 있느냐’는 설문에 한EU FTA에 대해서는 67.5%가, 한미 FTA에 대해서는 58.8%가 ‘체감한다’고 응답했다.

대한상의는 “한EU FTA에 비해 한미 FTA의 수출주문 증가효과가 낮은 이유는 협정발효기간이 각각 11개월과 2개월로 차이나기 때문”이라면서 “중장기적으로는 두 FTA의 체감도가 동반상승하는 가운데 수출증대 효과가 비슷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한미, 한EU FTA를 계기로 수출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도 활발해진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시장에서 자사 제품을 시판 중인 업체의 42.1%가 ‘FTA를 계기로 현지 영업망을 확충했다’고 답했으며, ‘현지 판매가를 인하했다’는 응답도 30.0%였다. EU시장에서는 45.9%의 기업이 ‘현지 판매가격 인하’했고, 35.6%의 기업이 ‘영업망 확충’에 나서고 있었다.

한편, ‘FTA 관세감면 대상품목을 수출하고서도 감면혜택을 받지 못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업체 10곳 중 9곳이 ‘없다’고 응답해 수출기업의 한미, 한EU FTA 특혜관세 활용도는 매우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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