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식품·유통기업, 신기술·서비스 재무장…해외시장 영토 넓힌다

입력 2012-05-18 16:0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올해 국내 유통·식품 기업들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불투명하고 힘든 상황이다.

유럽 재정위기와 미국 경기침체로 국내 경기가 둔화하고 있다. 세계 경제와 금융시장의 불안은 유가와 환율의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4월에 치러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기업들을 옥죄는 정치 구호를 앞다퉈 내놓고 있어 기업들은 몸살을 앓을 지경이다.

하지만 유통 기업과 식품기업들은 이런 위기를 넘기위해 해외사업 확대와 신제품 출시로 산적한 악재를 전화위복으로 삼을 태세다.

롯데마트는 올해 현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3개국에 진출해 국내 유통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한 해외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는 지난 2006년부터 본격적인 해외사업을 준비한 후, 단 기간만에 이룬 괄목할만한 것으로, 롯데마트는 향후에도 VRICs 국가를 중심으로 출점을 가속화해 아시아 유통시장에서 1등 유통업체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화장품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해외 시장을 상대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과 프랑스에 공장을 설립해 현지 생산 기반을 마련했으며 현재 북미, 서유럽, 동남아시아, 대중화권, 일본의 세계 5개 권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달 30일 건강기능식품‘LOOK(룩)’출시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경제성장 1%대 회귀하나…한은, 성장률 내년 1.9%·2026년 1.8% 전망
  • '핵심 두뇌' 美·中으로…한국엔 인재가 없다 [韓 ICT, 진짜 위기다下]
  • '회복 국면' 비트코인, 12월 앞두고 10만 달러 돌파할까 [Bit코인]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송석주의 컷] 순수하고 맑은 멜로드라마 ‘청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단독 론칭 1년 만에 거래액 1억弗 달성 ‘트롤리고’…내년부터 원화 결제 추진
  • 정몽규, 축구협회장 4선 노린다…허정무와 경선
  • 오늘의 상승종목

  • 11.2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2,782,000
    • +2.06%
    • 이더리움
    • 4,998,000
    • +4.15%
    • 비트코인 캐시
    • 717,000
    • +2.21%
    • 리플
    • 2,059
    • +6.63%
    • 솔라나
    • 331,900
    • +2.72%
    • 에이다
    • 1,400
    • +4.01%
    • 이오스
    • 1,116
    • +1.18%
    • 트론
    • 278
    • +0.72%
    • 스텔라루멘
    • 690
    • +11.29%
    • 비트코인에스브이
    • 99,000
    • +6.17%
    • 체인링크
    • 25,000
    • -0.99%
    • 샌드박스
    • 840
    • +0.1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