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주력사업 집중 전문성 강화…정부지원 대책도 적극 활용

입력 2012-05-29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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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시대 中企가 사는 법

세계 각국들이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자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FTA가 하나의 트렌드화된 시점에서 중소기업들의 수동적 자세는 위기를 키우는 것 밖에 안된다.

전문가들은 어려움은 있겠지만 중소기업들이 적극적인 변화 의지를 갖고 FTA를 준비한다면 협소한 내수시장의 과당경쟁 피해에 노출돼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소기업들의 대응 여부에 따라 FTA의 득실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FTA 대응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적절한 대응전략 마련과 적극적인 정부제도의 활용이다.

중소기업은 전문화와 글로벌화, 고객만족에 주목해야 한다.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는 성장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중소기업은 주력사업에 집중함으로써 전문화를 강화한 뒤 사업의 범위를 해외로 확장해 규모를 키워나가는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또 중소기업들은 FTA 기회의 극대화와 위협의 최소화를 위해 정부정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정부 정책과 같은 외부네트워크의 활용은 중소기업의 내부자원 한계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을 제공한다.

정부는 2010년 7월 ‘FTA 활용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통합무역정보시스템 운영, 원산지 관리프로그램(FTA-PASS) 보급, FTA 특혜관세 적용 품목 확인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시행하고 있다. 지방소재 중소기업을 위해 경기와 전북, 부산 등 8개 지역에 ‘FTA 활용지원센터’를 개설했고 올해 강원과 제주, 전남, 경북 등 7개 지역에 센터를 추가 개설할 예정이다.

이영주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글로벌 시장에 눈높이를 맞춤으로써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는 노력을 해야할 것”이라며 “과당경쟁 우려를 불러 일이키는 내수 시장보다 위험은 높지만, 성장성이 양호한 해외시장을 목표로 하는 경영전략을 강화하는 것이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는 지름길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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