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오는 28일에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빅(VIC)마켓’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1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오는 28일경에 빅마켓을 선보인다. 코스트코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 이어 롯데마트 ‘빅마켓’까지 창고형 할인점시장에 뛰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한층 넓어질 전망이다.
롯데마트 빅마켓은 연간 회원비를 내야 이용할 수 있는 ‘회원제’ 방식으로 운용된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연회비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비회원제’를 택한 것과 다른 방식이다.
빅마켓의 개인 회원과 사업자 회원 연회비는 각각 3만5000원, 3만원으로 코스트코와 동일하다.
롯데마트는 27일까지 빅마켓 회원에 가입하는 고객 선착순 5000명에게 빅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 4만원을 증정하는 등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결제는 현금, 롯데상품권, 롯데멤버스 포인트, 롯데카드로 할 수 있다. .
롯데마트 빅마켓의 취급 품목 수(SKU)는 3000여 개로 코스트코(3700여 개)와 비슷하고 이마트 트레이더스(4300여 개)보다 적은 편이다.
롯데마트는 “빅마켓은 코스트코처럼 크래프트·네슬레·하인즈 등 수입 가공식품을 전면에 내세웠다”며 “롯데마트는 해외 소싱을 통해 수입 가공식품을 이른 시일 안에 강화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질레트·팸퍼스 등 수입 생활용품 외에도 리바이스 폴로 폴프랭크 등 병행수입 의류·잡화와 코스트코처럼 베이커리 공간을 갖춰 저렴한 가격에 상시 판매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빅마켓은 경쟁사 창고형 할인점과 달리 키즈카페, 어린이 소극장, 병원 등 고객 편의시설을 갖췄다. 롯데리아, 스무디킹, 나뚜루 외에도 임대 외식매장을 다수 입점시키는 등 가족 고객을 붙잡기 위해 식당가를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