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기상정보대상을 수상했다.
기상청은 19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제7회 대한민국 기상정보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기상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거나 기업경영을 혁신한 우수 사례 총 8점이 뽑혔다.
대상을 수상한 아시아나항공은 기상정보 운영에 적합한 조직과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위험기상에 의한 회항횟수를 크게 감소시켰다. 기존 1만 편당 7~11회에서 4~6회로 감소했다.
또한 국내외 지역기상 전문가를 통한 기상분석을 바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연간 2억5000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새로운 비행계획 시스템을 이용한 기상정보 활용 등으로 연간 60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09년에 구축된 종합통제센터(OCC)는 기상관련 제반 시스템을 이용해 운항하는 전 공항, 전 노선의 악 시정, 강풍, 강설, 태풍, 난기류 등과 지진, 화산, 태양풍 활동 등의 정보를 파악해 항공기 운항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소자본 창업주도 은상을 수상했다. 김밥전문점을 운영하는 김봉자씨는 기상방송, 기상청 홈페이지, 131 기상콜센터를 통해 날씨정보를 제공받고 날씨에 따라 예상 매출량을 분석, 재료 구입량을 조절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천 시 당일 취소되는 단체 주문량을 최소화하고 고온예보가 있는 날에도 가장 신선한 김밥을 판매할 수 있도록 김밥 재료를 교체하고 날씨에 맞는 김밥 보관법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등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나들이철 매출액이 평소 1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주문량 사전 예측으로 재료 손실량 30%이상의 원가를 절감하는 등 경영이익을 실현하고 있다.
이 외에 엘지유플러스와 국토해양부 원주지방국토관리청, K-Water 소양강댐관리단, 현대해상화재보험, 이스타항공 등도 우수사례로 꼽혔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권은희 국회의원을 비롯한 국회,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학계, 연구소 등의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