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 한류, 상하이서 1000만달러 수출대박

입력 2012-06-19 17:2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지난해 대비 7.5% 증가. 한국공동관 올해도 ‘문전성시’

한국의 영상콘텐츠가 중국 최대 방송시장에서 10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맺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는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하이TV페스티벌2012(STVF2012)에서 운영한 한국공동관에서 총 1000만 달러의 수출계약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수출계약 실적인 930만 달러보다 70만 달러(7.5%)가 늘어난 수치다. 한국공동관에는 상담테이블이 모자랄 정도로 문의가 쇄도했다는 후문이다. 중국, 대만, 홍콩 등 중국어권에서 한국 방송콘텐츠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문화부는 설명했다.

STVF 2012는 중국 최대 규모의 방송영상 콘텐츠 마켓으로 꼽힌다. 이번 행사에는 CCTV 등 중국의 유력 방송사와 제작사, 배급사 등 300여 업체가 전시에 참여했으며 14개 국가 1500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한국공동관에는 △MBC △KBS미디어 △SBS콘텐츠허브 △CJE&M △채널A △JTBC 등 14개 업체가 참여했다. MBC는 ‘아이두아이두’ KBS미디어는 ‘빅’, ‘적도의남자’, ‘별도달도따줄게’ 등 드라마를 각각 판매했다. SBS콘텐츠허브는 ‘강심장’, ‘인기가요’ 등 예능 프로그램을 판매했다.

국내 업체들은 최근 중국 정부가 외국의 방송콘텐츠 수입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중국의 유튜브로 불리는‘YouKu’, ‘토도우’ 등 뉴미디어 콘텐츠업체와 뉴미디어 VOD, 드라마, 예능 리메이크 판권 등의 수출 상담을 적극적으로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부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방송콘텐츠 시장수요가 변하고 각 나라의 방송 수입규제가 강화하는 등 환경이 변화고 있다”며 “정부는 기존의 드라마, 다큐멘터리 수출 외에도 뉴미디어 콘텐츠 수출 지원을 강화하는 등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떤 주담대 상품 금리가 가장 낮을까? ‘금융상품 한눈에’로 손쉽게 확인하자 [경제한줌]
  • 2025 수능 시험장 입실 전 체크리스트 [그래픽 스토리]
  • "최강야구 그 노래가 애니 OST?"…'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를 아시나요? [이슈크래커]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 최저가...‘5만 전자’ 위태
  • 고려아연, 유상증자 자진 철회…"신뢰 회복 위한 최선의 방안"
  • 재건축 추진만 28년째… 은마는 언제 달릴 수 있나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관련 법익 종합적 고려”
  • ‘음주 뺑소니’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죄질 불량·무책임”
  • 오늘의 상승종목

  • 11.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8,510,000
    • +1.04%
    • 이더리움
    • 4,519,000
    • -3.36%
    • 비트코인 캐시
    • 618,000
    • -0.96%
    • 리플
    • 975
    • +0.1%
    • 솔라나
    • 303,900
    • -0.23%
    • 에이다
    • 806
    • -1.95%
    • 이오스
    • 774
    • -3.85%
    • 트론
    • 251
    • -5.99%
    • 스텔라루멘
    • 175
    • -2.23%
    • 비트코인에스브이
    • 91,650
    • +9.04%
    • 체인링크
    • 19,110
    • -5.07%
    • 샌드박스
    • 405
    • -3.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