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4년전 물류대란 재현될까 긴장

입력 2012-06-26 14:48 수정 2012-06-26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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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계가 화물연대의 파업에 2008년 악몽을 떠올리며 불안해하고 있다. 아직까지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이번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운송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26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2008년 6월 화물연대가 7일 동안 파업을 진행했을 당시 조합원의 상당수가 운행하고 있는 컨테이너용 대형 트럭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2.5톤, 1톤 등 중소형 트럭이 투입되면서 곤혹을 치렀다. 중소기업업계의 주요 운송 화물 수단이 순식간에 사라져 일시적인 공동화 현상을 겪었던 것.

파주의 A출판물류업체 대표는 “2008년 화물연대의 파업 기간이 길어지면서 소형(1톤) 트럭을 구하는데도 상당히 애를 먹었다”며 “2~3배의 웃돈을 출고량은 겨우 맞췄지만 큰 손해를 봤다”고 회고했다.

이어 “한 번 운송하면 될 것을 1톤 화물차로 두 번에 나눠서 보내다 보니 비용적인 부담이 컸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격탄을 맞았던 수출 중소기업도 이번 사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B전자부품업체 관계자는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은 전국의 화물차 운행 근로자의 5%도 안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 모든 대책은 대형 물류(대기업) 위주로 실행되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사각지대에 놓일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그는“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는 상황에서 운송 차질로 인해 납기가 지연되고 신뢰성마저 잃게 된다면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해외 시장 개척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였는데 환경적인 문제에 부딪혀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2008년 화물연대 파업 당시 7일 동안 하루 최대 1만3000여대의 화물차가 집단 운송 거부에 동참하면서 피해액이 56억3000만 달러에 달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25일 △표준운임제 법제화 △차주 운임 인상·면세유 지급 △표준위수탁계약서 법제화·노동기본권 보장·산재보험전면적용 △도로법 개정 등을 요구하며 4년 만에 파업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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