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히 우유 자체로 마시기 보다 여름철에는 팥빙수로 만드는 것이 성인들이 먹기에 좋다.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우유 빙수의 레시피를 매일유업 상하목장이 준비했다.
먼저 팥 조림을 만들기 위해 팥 200g, 설탕 100g, 올리고당 50g, 소금 1/2ts, 물 7컵을 준비하고 순서에 따라 만들어보자.
1. 팥은 돌이나 불순물이 있을 수도 있으니 물에 잘 일어 볼에 담고 새 물을 받아 10시간정도 불려준다.
2. 냄비에 불린 팥과 물을 붓고 삶다가 끓어 오르면 물을 따라 버리고 다시 새 물을 넉넉히 부어(7컵) 삶는다. 조금 덜 불리려면 불 위에서 오래 삶아 주면 된다. 첫 팥 삶은 물을 버리는 이유는 팥을 삶을 때 나오는 떫은 맛을 없애고 색과 맛을 좋게 하기 위한 것이다.
3. 팔이 무르게 삶아지면 설탕, 올리고당, 소금을 넣고 저어 뭉근하게 졸인다. 완성 시점은 팥 물이 어느 정도 줄어들고 적당히 수분 기 있게 졸여지는 상태다.
4. 좀 묽다 싶을 때 가스 불을 꺼야 식었을 때 되직 하지 않은 윤기 나는 농도의 팥 조림이 된다. 완성되기 전에 맛샤(감자 으깨기)로 팥을 적당히 으깨자. 팥을 조금 더 곱게 갈기를 원한다면 핸드블렌더를 이용하면 된다.
5. 팥 조림을 완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50분~ 1시간정도다.
6. 한 김 식힌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팥조림이 만들어졌으면 우유 300g, 미숫가루, 빙수 팥, 인절미(찹쌀떡), 연유를 같이 준비해 순서에 따라 우유 빙수를 만들어보자.
1. 용기에 원하는 양만큼의 우유를 담은 후 냉동실에서 얼리고 포크로 긁어준다. 우유가 얼려지는 시간은 제품에 따라 또는 냉장고의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얼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리 얼린 후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에 잠시 두어야 꽝꽝 얼은 얼음을 긁어내기가 수월하다. 포크로 긁고 냉동실에 넣고 하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주면 얼음의 사각거리는 질감을 더 살릴 수 있다.
2. 그릇에 우유얼음 담고 미숫가루도 두 스푼 정도 떠 올리고 직접 만든 팥 조림을 얹는다.
3. 취향에 따라 연유를 뿌리거나 떡, 아이스크림, 후르츠, 시리얼 등을 올려 먹어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