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는 11일 부산시와 부산 롯데호텔에서 중화권 유력바이어 100명을 초청하는 ‘중화권 유력바이어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국 중소수출기업 380개 사가 참가한 이번 상담회는 우리나라 대중 주력 수출품목인 부품소재(기계. 조선. 자동차)는 물론 IT, 전자, 생활소비재, 식음료 등 거의 전 수출품목을 대상으로 800여건의 상담이 진행됐다.
코트라는 그동안 우리 기업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았던 스촨(四川)성, 샨시(陝西)성, 후베이(湖北)성, 허난(河南)성 중국 중서부지역 유력 바이어들이 한국을 방문해 수출업계에 중국 내륙시장 진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중부지역 최대 유통기업인 우상양판(武商量, 후베이성 우한 소재)의 우후이리(惠莉) 구매부장은 “내륙 중소도시는 연해 대도시보다 한류 붐이 강해 한국 상품의 인기가 더 높다”며 “한국의 능력 있는 공급자들을 많이 만나보았고, 앞으로도 협력을 확대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세계적인 조선경기 불황 속에서도 둥펑선박, 난양선박 등 실력있는 중국기업들이 한국산 조선 부품. 기자재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코트라 박진형 중국지역본부장은 “세계적인 불경기 속에서도 중국은 우리 수출의 버팀목이고 특히 내륙시장은 미개척 황금시장이다” 라며 “이번 행사를 공동 기획한 전국중소기업지원기관협의회와 함께 앞으로도 지방 중소기업의 해외시장진출지원 사업을 다각도로 펼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