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KTX 민영화 사실상 보류

입력 2012-07-18 18:1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정치권 동의 못 얻고 여론에 등 떠밀려 추진 동력 상실

정부가 추진 중인 KTX(고속철도) 민영화를 통한 경쟁체제 도입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

칼자루를 쥐고 있는 정치권의 반대와 더불어 여론의 비난에 사실상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추진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김한영 국토부 교통정책실장은 18일 국토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표를 의식한 정치권 비협조로 철도 경쟁 도입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정치권과 야당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발 KTX 운영권을 민간에 넘기는 철도 경쟁 체제 도입을 강행해 왔다.

하지만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난 17일 KTX 경쟁체제 도입에 대해 현 정부에서는 여론만 수렴 하고 결론은 차기정부에서 내리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한 바 있다.

김 실장은 “정부 전결로 면허를 내줄수는 있으나 정치권에서 동의 안해주면 사업자들이 참여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며 “실무적으로 더 이상 할 수 있는게 없어서 자체 동력을 상실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사업을 완전히 접는 것은 아니다”며 사업 추진의 당위성이 있는 만큼 언제든 다시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김 실장은 정치권도 내용에는 수긍하고 있는 만큼 표 대결이 펼쳐지는 대선이 끝나고 새 정부가 들어서면 새로운 논의가 나올 수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역사 회수나 관제권 독립 등은 경쟁체제 도입과 상관없이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김 실장은 전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0,665,000
    • +0.02%
    • 이더리움
    • 4,780,000
    • +1.04%
    • 비트코인 캐시
    • 703,500
    • +1.96%
    • 리플
    • 1,970
    • -0.81%
    • 솔라나
    • 326,600
    • -0.58%
    • 에이다
    • 1,367
    • +2.4%
    • 이오스
    • 1,114
    • -3.38%
    • 트론
    • 280
    • +1.45%
    • 스텔라루멘
    • 657
    • +1.5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550
    • -0.21%
    • 체인링크
    • 25,400
    • +6.05%
    • 샌드박스
    • 863
    • -3.2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