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論]선거캠페인을 정치토론의 場으로

입력 2012-07-26 09:30 수정 2012-07-30 17:4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김창남 경희대학교 교수

우리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기의 의사를 남에게 전달하여 설득하려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갓 태어난 아이는 울음이라는 극히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을 사용하여 배고픔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러나 몸이 자라고 지능이 발달할수록 사람은 삶의 과정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정교하고 체계화된 의사소통의 수단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하게 된다.

인간의 이러한 설득행위는 궁극적으로 인간답게 살고자하는 욕망, 즉 행복하게 살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설득행위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집단과 사회의 범위로 확대되고, 또 다양한 수단과 방법에 의해 효과성을 더 하고 세련화 된다고 하여도 그 근본적인 동기는 마찬가지다.

이와 같이 대자연과 사회 속에서 삶을 유지하고 있는 우리 인간은 행복하게 살기 위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야 되고, 이러한 과정은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설득행위를 수반하게 되는데, 바로 이 과정을 캠페인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캠페인이란 우리 인간이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벌이는 설득커뮤니케이션행위이다.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다양한 정치 ? 사회캠페인을 보고 듣고 경험하게 된다. 보수 ? 진보와 같은 이념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이념캠페인과 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캠페인이 있는가 하면, 부정부패추방캠페인, 범죄퇴치캠페인, 환경보호캠페인, 청소년보호캠페인, 불우이웃돕기캠페인과 같은 사회캠페인이 있고, 기업의 영리를 극대화하기 위한 상품광고캠페인도 있다.

우리 사회에서 전개되는 수많은 캠페인들은 캠페인의 주체, 객체, 전달하려는 메시지, 기대하는 결과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다양하고 복잡하게 보이는 캠페인들도 모두 캠페인의 주체가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여 어떤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설득커뮤니케이션 행위라는 근본 원리와 행복의 추구라는 목적 면에서 다를 바가 없다.

그러면 선거(정치)캠페인이란 어떤 설득커뮤니케이션 행위일까? 선거캠페인이란 단적으로 말해서 우리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인간문제의 하나인 선거정치에 개입하는 캠페인이다. 그리고 선거캠페인은 선거라는 정치행위가 대의민주주의의 기본전제가 되기 때문에 그 어떤 캠페인보다도 우리에게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선거캠페인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정치과정을 풍성하게 한다. 첫째, 선거캠페인은 정당과 정치인들이 잠재적인 투표자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공식적이고 집중적인 시간을 제공한다. 둘째, 선거캠페인은 정당과 정치후보자들이 나라와 국민을 위해 정책적인 토론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준다. 셋째, 선거캠페인은 정치후보자들이 그들의 능력과 자질을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내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선거캠페인은 정치후보자들이 다양한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여 유권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여 설득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집중적이고도 강렬한 선거캠페인과정을 통해 유권자들은 누구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정치권력을 맡길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갖게 된다.

사실 국가의 중요한 문제에 대한 토론이 선거캠페인 기간만큼 강렬하게 전개되는 경우는 평소에 흔치 않다. 건강한 토론이 활성화되지 않는 사회에서 민주주의가 제대로 기능한 예가 없다는 것은 세계 정치사가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치적인 토론을 활짝 꽃피우는 선거캠페인이야말로 자유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인 것이다. 실제로 많은 실증적 연구들은 선거캠페인을 통해 생산적인 토론이 활성화될 때 유권자들의 투표참가율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정치적인 토론이 활기차고 집중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하는 공식적인 장(場)으로서의 선거캠페인이야말로 국민과 정부를 끈끈하게 연결하는 가교(架橋)이며, 대의민주주의를 이룩하는 근본 바탕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한 나라의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서 자유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되고 발전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선거캠페인의 부정적 측면에 상처 받아 그냥 멀리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선거캠페인의 중요성 인식과 참여가 절실하게 요청된다.

올해는 12월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누구를 국가의 최고 지도자로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진정한 통일선진국으로 전진하느냐 아니면 부패공화국, 자살공화국, 갈등공화국, 국민이 행복하지 못한 공화국의 오명을 벗지 못하고 지금 이 모양대로 좌초할 것인가를 결정짓는 선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중요한 때를 목전에 두고 있기에 선거캠페인에 대한 우리의 올바른 이해와 주시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촉구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원 게시판 논란'에 연일 파열음…與 균열 심화
  • 코스닥·나스닥, 20년간 시총 증가율 비슷했지만…지수 상승률은 ‘딴판’
  • 李 열흘만에 또 사법 리스크…두 번째 고비 넘길까
  • 성장률 적신호 속 '추경 해프닝'…건전재정 기조 흔들?
  • 민경훈, 뭉클한 결혼식 현장 공개…강호동도 울린 결혼 서약
  • [이슈Law] 연달아 터지는 ‘아트테크’ 사기 의혹…이중 구조에 주목
  • 유럽 최대 배터리사 파산 신청에…골드만삭스 9억 달러 날렸다
  • 일본, 사도광산 추도식서 “한반도 노동자, 위험하고 가혹한 환경서 노동”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752,000
    • -0.95%
    • 이더리움
    • 4,602,000
    • -2.4%
    • 비트코인 캐시
    • 686,000
    • -7.36%
    • 리플
    • 1,906
    • -10.85%
    • 솔라나
    • 342,900
    • -3.92%
    • 에이다
    • 1,389
    • -7.52%
    • 이오스
    • 1,140
    • +5.65%
    • 트론
    • 284
    • -5.96%
    • 스텔라루멘
    • 731
    • +21.03%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350
    • -7.39%
    • 체인링크
    • 23,120
    • -3.63%
    • 샌드박스
    • 805
    • +42.2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