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난 7월 개소한 외국인력 상담센터가 1년만에 약 28만건, 월 평균 약 2만2000건의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31일 밝혔다.
실적분석 결과 상담센터 이용자의 82%는 외국인근로자이고 고용사업주는 18%로 나타났다.
또 언어별 상담건수는 베트남 13.2%, 캄보디아 12.6%, 필리핀 7.9% 순이었다.
상담원에게 자주 하는 질문으로는 행정업무지원이 29.8%로 가장 많았고 일상생활 고충 20.1%, 언어소통문제 18.3%, 사업장내 애로사항 16.1% 등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력상담센터는 고객 편의를 위해 365일 상시 운영되고 있으며 전화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센터를 직접 방문해 심층상담을 받을 수 있다.